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6월 14일 키스데이의 유래, 효능,부위별 의미 알고 계셨나요?

by 제인 무드 2023. 6. 7.
반응형

1. 키스데이 유래, 부위별 키스 의미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플라톤은 '키스는 영혼이 육체를 떠나가는 순간의 경험'이라고 표현을 했다. 그만큼 환상적인 쾌감과 설렘으로 기억되는 순간일 것이다.

영어로 'kiss'의 어원은 입술과 입술이 부딪힐 때 나는 소리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서양에서의 키스는 오랫동안 사랑의 표현보다는 사회적 예절로 사용되어 왔는데 왕이나 주교에게는 손에, 교황에게는 발에 키스함으로써 존경과 복종을 표현했다고 한다. 

오늘날 오래된 연인들이 서로의 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거나, 이제 막 시작하는 연인들이 설레는 마음으로 사랑을 확인하게 될 키스데이. 그 유래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유래
유래가 분명하지는 않고 많은 가설들이 있지만 그중 대부분 알려진 내용은 남자 친구에게 6월이 무슨 기념일인지 물어보는 여자 친구에게 모른다고 말을 할 수 없어 여자 친구의 입을 맞추며 '키스데이'라고 답한 데서 유래가 되었다는 내용이 일반적이다.  또 다른 내용으로는 6월을 발음할 때 입술이 앞으로 쭉 나오기 때문에 키스데이가 되었다는 가설도 있다.

 

부위별 키스 의미
  • 입술 : 당신을 정말 사랑해요
  • 볼 : 당신을 정말 좋아해요
  • 손등 : 헤어질 때 손등에 하는 키스는 '헤어지는 것이 너무 아쉬워요'
  • 코끝 : 당신에게 행운이 함께하길 바라요
  • 이마 : 당신에게 변치 않는 사랑을 맹세해요
  • 머리 : 당신에게 반했어요
  • 눈 또는 머리카락 : 당신에게 언제나 감사해요

2. 키스의 효능

키스에 대한 효능을 조사한 연구들은 많다. 맥박이 빨리 뛰고 혈압이 오르면 엔도르핀, 도파민, 아드레날린 분비가 증가하며, 혈액 속 백혈구 생성이 활성화돼 면역력이 강화된다고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에피네프린을 혈액에 분비하여 LDL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낮춰 주며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특정 호르몬을 공급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도한다.

 

'키스 : 인생에서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에 대한 모든 것'을 출간한 Andrea Damirjian은 매일 키스를 한 번 하면 병원에 갈 필요가 없다는 말을 믿는다는 그녀는 8가지 이유에 대해 CNN을 통해 공개했다.
  1. 혈압 감소  : 키스는 혈관을 팽창시켜 혈압을 낮춰 준다.
  2. 경련 및 두통 완화 : 위의 혈관 팽창 효과는 두통이나 생리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3. 행복한 호르몬 분비 : 키스는 뇌를 자극,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신 등의 분비로 행복감을 느끼게 해 주며 관계도 향상해 준다.
  4. 충치 예방 : 키스를 하면 입안에서 침이 분비되어 충치를 유발하는 치석을 제거해 준다. 하지만 구강 청결에 신경을 쓰지 않을 경우 충치 유발 박테리아도 키스를 통해 전달될 수 있다. 
  5. 칼로리 소모 : 열정적이 키스는 8~16kcal를 소모한다.
  6. 자존감 개선 : 출근 전 열정적인 키스를 한 사람은 수입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이것은 아마도 키스를 통해 더 행복하고 자존감이 향상되어 업무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7. 탄력 있는 얼굴 근육 : 열정적인 키스는 수많은 얼굴 근육을 움직여 목과 턱선을 아름답게 해 준다.
  8. 상대방과의 궁합 확인 : 상대의 매력을 초기에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과 여성이 첫 번째 키스가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월별 기념일
1월 다이어리 데이 5월 로즈 데이 9월 포토 데이
2월 발렌타인 데이 6월 키스 데이 10월 와인 데이
3월 화이트 데이 7월 실버 데이 11월 쿠키 데이
4월 블랙 데이 8월 그린 데이 12월 허그 데이

매월 14일의 기념일은 어찌 보면 기업의 상술 일수도 있다. 이벤트가 동반되어야 하는 기념일이기 때문에 이득을 보는 건 당연히 관련 기업들일테니 말이다. 

 

번외로 6월 14일은 세계 헌혈자의 날이기도 합니다.
매해 6월 14일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감사와 존경을 전하기 위해 2004년 헌혈운동 관련 4대 국제기구(국제적십자연맹, 세계보건기구, 국제헌혈자조직연맹, 국제수혈학회)에서 공동으로 제정한 기념일

매월 13일은 헌혈데이이다. 매 해 6월 14일은 세계 헌혈자의 날이기도 하다. 키스데이에만 몰입하기보다 헌혈자 분들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갖는 시간도 함께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